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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램 

2018 발표자사진

1. 기조연설

한국 중국
기조연설
전인초 <4차 산업혁명시대 동북아 과거사에 대한 인문학적 성찰> Huang Xiaoyong <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: 학습, 포용과 혁신>

2. 문학

한국 중국
창조적 전환과 혁신적 발전 중의 문학 고전 재정립
김의정(성결대) <영상으로 고전 시 읽기- 이백, 두보가 촬영한 만남과 이별> Zhao Weiguo(상해사범대) <『전등신화구해(剪燈新話句解)』의 경전(經典)적 해석과 학술적 가치>
인류 운명공동체 시대에서의 고전의 역할
오태석(동국대) <과 1의 인문학: 수학, 디지털 및 양자 정보, 그리고 주역 음양론> Wu Zilin(중국사회과학원) <‘언어로부터의 탈피’: ‘논증(論證)’에서 ‘증오(證悟)’로——’피타고라스 문체’의 내재적 메커니즘 구축>
한‧중 문학 근대화 과정에서의 기본 경험
서유진(연세대) <근대의 야만―과학소설 『철세계』 번역에 드러난 한중 지식인의 문명관> Peng Chunling(중국사회과학원) <한중 근대 유교개혁운동의 협력과 차이>
a한중 현당대문학의 비교연구
김경수(서강대) <염상섭과 루쉰> Jin Chengyu(중국사회과학원) <염상섭 문학에 내포된 중용(中庸)사상>

3. 역사

한국 중국
동아시아 문화 교류와 해양사 연구
하세봉(한국해양대) <한국과 중국학계 해양사연구의 성과와 전망> Hou Yi(중국사회과학원) <해상 실크로드의 흥망성쇠와 한중관계의 변천사>
개혁개방 40년 이래 중국 역사학과 동아시아 사학의 발전
문명기(국민대) <한국의 臺灣史 연구,1945-2017> Li Xizhu(중국사회과학원) <국경을 초월하는 노력과 곤경——한중일 3국의 동아시아 근현대사 공동편찬에 대한 회고 반성>
한중문화 교류 및 상호귀감
홍승태(경희대) <『조선왕조실록』으로 본 북송 정치가 왕안석> Wei Zhijiang(중산대학) <송나라와 고려 간 해상 실크로드 및 해양문화 교류를 논함>
‘제1차 세계대전’, 백 년의 회고
김춘식(동신대) <세계사적 의미에서의 칭다오전투와 제1차 세계대전> Jin Hai(중국사회과학원) <제2차 세계대전 시기 조선독립운동의 새로운 민족정체성 확립에 대한 탐구>

4. 철학

한국 중국
한중 사상 전통의 전승과 전환: 비교의 시각에서
양일모(서울대) <한중 유교 전통의 현대적 전환: 엄복과 유길준> Han Xing(중국인민대) <조남명(曹南冥)의 사회 유학사상과 실천>
한중 근세문화 발전 맥락 중의 주자학과 양명학
김세정(충남대) <동아시아 근세기 한국양명학의 전개와 특성> Gao Haibo(청화대) <도덕 실천의 동력 문제: 동아시아의 성리학을 중심으로>
실학과 서학: 한중 근대적 전환의 사상사를 전제로
최정연(전북대) <茶山 丁若鏞의 靈明之體 개념에 대한 논의> Wang Kun(절강사범대) <실사구시: 한중 실학의 정수 및 “근대적 전환”의 사상사를 전제로>
신과학기술혁명과 인류의 미래
조홍길(부산대) <신과학기술혁명과 동서사상의 만남> Gan Shaoping(중국사회과학원) <디지털 사회의 여론 윤리>

5. 언어·교육 및 문화

한국 중국
언어 보편성 입장에서 본 한중언어의 공통점과 차이점
강희숙(조선대) <중국의 한국 대중문화 접촉과 언어 차용 현상 연구> Feng Lijuan(중국사회과학원) <구조 · 인지 · 문화의 관점에서 본 중국어와 한국어의 공통성>
한중 언어 교육의 미래 전망
이선희(사이버한국외국어대) <4차 산업혁명 시대의 외국어교육관과 미래교육을 위한 한중 양국의 온라인공개강좌 현황> Shen Quan(대외경무대) <외국어 교육 ‘다국 언어+’배경 하의 한국어교육 발전 방향>
한중 양국의 문화유산 보호와 인재 양성
유철인(제주대) <제주해녀의 유산화: 무형문화유산과 세계농업유산> Bai Yunxiang(중국사회과학원) <수공업 고고학과 역사문화유산의 보호와 전시>
한중 대중문화의 상호작용
김민우(한신대) <한국과 중국의 문화콘텐츠 해외진출 전략 연구> Wang Ping(중국사회과학원) <한중 시각에서 본 옥문화 현황분석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