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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램 

2017 발표자사진

1. 기조연설

한국 중국
기조연설
위행복 <고전의 의미-東亞文化의 위상, 人間의 존엄> Liu Yuejin <‘建安風骨’의 역사적 의미와 그 의의>

2. 문학

한국 중국
문학적 원형의 수용과 변용
권도경(성결대) <한류 드라마·영화콘텐츠에 나타난 몽유서사원형 재매개화에 따른 현대적 이본 산생의 통시적 맥락과 한·중 몽류서사문학콘텐츠 공유맥락의 글로컬러티> Ma Xin(중국사회과학원) <영사시(咏史詩)에서 역사에 대한 평가가 일치하지 않는 것은 어디에 기인하는가?>
고전 텍스트의 시대적 독법
신철하(강원대) <東學의 老子 수용> Lin Diandian(중국사회과학원) <서주 간언 전통의 마지막-여선(厲宣)시기 아시(雅詩)를 중심으로>
문학과 사회
임춘성(목포대) <한중 문학 번역과 문화 번역의 정치학> Wen Lihua(북경대) <중국에서의 한국현대소설 번역 출판 현황 및 문제>
번역의 경계와 문학 번역
최재용(명지대) <대중문학의 역사와 문학인식> Dong Chen(중국사회과학원) <한국근대문화 전환과 그 속에서의 중국문학 연구-양백화의 중국고대소설과 희곡연구를 중심으로>

  3. 역사

한국 중국
聖君과 聖人의 나라 : 전통시대 한국과 중국의 이상적인 군주관과 국가관
이근명(한국외대) <王安石 新法의 施行과 皇帝 神宗> Yu Fengchun(절강사대) <내성외왕의 도 : 성인과 성군이 백성을 다스리는 유교이론의 구조와 후세에 미친 영향>
전통시대 한·중의 역사교육
홍성민(와세다대) <<御定宋史筌>「外國傳」에 나난 조선의 ‘中華’의식과 교육관-「遼傳」의 분석을 中心으로> Sun Weiguo(남개대) <<자치통감>과 조선 세종시기 역사교육>
조선시대, 조선과 중국의 상호인식 : 使行과 漂流기록을 중심으로
박영철(군산대) <華夷의 交流와 漂流 : 1809년 ‘濟州島漂船廢鐵 송환사건’을 중심으로> Li Huazi(중국사회과학원) <조선연행사와 중국지리지, 지도의 수입>
근현대 전통비판과 고전연구
노관범(서울대) <근대 전환기 한국 유교 지식인의 ‘전통만들기’> Zou Xiaozhan(중국사회과학원) <근대중국의 공교(孔敎) 문제>

4. 철학

한국 중국
21세기 유학의 현황과 과제
양일모(서울대) <21세기 유학의 현황과 과제> Wu Chongqing(중산대) <동아시아 시각에서 본 유학과 사회주의>
동양미학과 예술철학
정세근(충북대) <고유섭의 한국미학> Xu Bihui(중국사회과학원) <“樂生(생을 즐기다)”과“遊世(세상을 노닐다)”:중국 인생미학의 양대 원형>
현대사회와 자기 수양
정재현(서강대) <諸子百家 思想으로 구성해 본 현대사회의 德論과 修養論> Sun Chunchen(중국사회과학원) <개인주의 사회의 자기수양: 유가 수신이론의 시각에서>
동양생태철학의 발전과 전망
황갑연(전북대) <유가 생태윤리의 전개 방향에 관한 試論> Ren Milin(중국사회과학원) <주자철학의 신비주의 및 생태의의>

5. 언어·교육 및 문화

한국 중국
언어의 통시적 연구와 공시적 연구의 결합
박정구(서울대) <유형론적 관점에서 본 중국어 문법의 공시적 변이와 그 발전 기제> Mai Yun(중국사회과학원) <한국 한자음을 활용한 중국어 고음 3,4등 문제의 연구>
한·중 양국 언어 교육의 역사와 미래
김석영(한국교원대) <한국의 중국어 교육 위상 변화와 글로벌 중국어 시대의 전망> Li Xiaodong(중국사회과학원) <중국 대학 한국어 교육의 현황, 문제점 분석 및 발전에 대한 소견>
한·중 문화창의산업 발전 비교
권기영(인천대) <후발국 문화산업 육성 전략의 유사성 연구-한국과 중국의 문화산업 정책을 중심으로> Wang Xiaoling(중국사회과학원) <중한문화 콘텐츠 산업무역의 의의와 문제>
한·중 대중문화 콘텐츠의 상호 작용
오수경(한양대) <역사적 기억과 복수 서사, 그리고 휴머니티의 울림–21세기 한국 무대의 <조씨고아>> Wang Ping(중국사회과학원) <중한문화의 시각에서 본 서요하류지역 고대 채색회화 예술과 문화콘텐츠적 시사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