Your address will show here +12 34 56 78

프로그램

2016 발표자명단

1. 기조연설

기조연설
김 근(서강대) <인문학의 현대화: 기원적 진실로 돌아가기> Xie Dikun(중국사회과학원) <전통에 뿌리를 두고, 바로 여기에 근거하여, 동아시아의 미래로 나아간다>

  2. 문학

한국 중국
충격과 수용 : 근대적 변혁과 전통의 계승
노경희(울산대) <20세기 초 일본인과 조선인의  「춘향전」근대화 작업> Sun Xun(상해사범대) <한국의 한문소설, 동아시아 유학(儒學)의 역사적 연역과 현대적 사명>
민간과 통속문학
강현조(연세대) <한국 근대초기 대중서사의 한역(韓譯)과 중역(重譯), 그리고 번안(飜案)의 역사> – 1884년~1919년까지의 기간을 중심으로 – Lin Jifu(중앙민족대) <도시화 배경 속 중국 민간서사문학의 전승 및 대면한 문제점에 대한 연구>
문학과 사회
박자영(협성대) <한·중 문화연구의 맥락 재론-최근 한국문화연구계의 쟁점을 중심으로-> Zhao Weiguo(상해사범대) <명과 청의 교체시기 조선 선비들의 심리상태와 “호란” 관련 한문소설의 창작>
교차하는 시선: 한·중 양국 문학연구자의 상호 인식
문정진(성결대) <視線과 趨勢: 媒介·思惟·省察로서의 中國文學> Sun Ge(중국사회과학원) <상호인식의 함의>

  3. 역사

한국 중국
한·중의 전통적 국가통치 사상 및 그 현대적 전환
정재훈(경북대) <조선과 명·청의 국가통치 사상 비교연구> Sun Weiguo(남개대) <청조의 《명사(明史)》편찬과 조선의 반응>
한·중 근대화 과정 속의 ‘전통’ : 문화적 전통과 한·중 근대화 과정의 비교
전인갑(서강대) <한·중 근대화 과정 속의 ‘전통’:‘전통’의 역동성과 근대적 재구성> Li Xizhu(중국사회과학원) <일한합병이 청말 헌정개혁에 미친 영향>
동아시아 지역사 시야에서의 한·중문화 교류와 역사 상호작용
박효은(홍익대) <17-19세기 한국화가의 중국도시에 대한 인식과 그 표현> Wang Feifeng(중국사회과학원) <백제, 신라, 가야 지역에서 출토된 유리용기(?璃器) 연구>
한·중 간의 고대 교통과 동아시아 세계의 형성
박장배(동북아역사재단) <19세기 한·중 교통로와 주요 거점> Sun Hong(중국사회과학원) <유주자사묘의 묘주 신분에 대한 재고증>

  4. 철학

한국 중국
경전문헌 및 경학전통과 현대적 해석 : 한·중 사상 교류 중의 전통과 현대
이동철(용인대) <조선후기 경학사(經學史)에서 맹자해석의 창의성> Li Cunshan(중국사회과학원) <한·중 유학의 “성정지변”>
철학의 구축과 동서양 문명: 한·중 철학 현대화 경로의 비교
장영란(한국외대) <아리스토텔레스와 유가의 중용과 중화의 문제> Zhao Dunhua(북경대) <중국계몽의 발자취와 그 주요특징>
한·중 불교 전통과 현대성 문제
장규언(강남대) <무성유정론(無性有情論)의 쟁점과 철학적 함축> – 원측(圓測)의 이해에 근거하여 Cheng Jianhua(중국사회과학원) <인간 불교: 중국 불교의 현대성 소구>
동아시아 가치관과 현대 세계
이철승(조선대) <현대 사회의 문제와 유가철학의 현실적 의의> – 도구적 인간관과 도덕적 인간관을 중심으로- Gan Shaoping(중국사회과학원) <동방가치, 유교가치, 녹색가치>

  5. 언어·교육 및 문화

한국 중국
한·중 양국 언어교육 영역의 교류 및 협조 현황과 전망
손민정(한국교육과정평가원) <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한국 중등교육의 중국어 교육 위상> Lu Ronghe(중국사회과학원) <재중 유학생 교육의 초보적 연구—유학생 기초과목 지도 예>
한·중 양국의 ‘영상 연구’와 교차문화 이해
임대근(한국외대) <한중 영화교류의 역사와 미래> Nie Wei(상해대) <한·중 영화합작촬영: 문화유동(文化流動)과 영연상상(影緣想像)>
한·중 문화 유산의 계승과 보호
이상열(문화관광연구원) <한국 문화유산정책의 변화와 전망> Wang Xuerong(중국사회과학원) <중국 대형 유적지 및 대형 유적지 보호·이용>
한·중 양국 전통문화 연구에서의 현대적 데이터 기법의 운용
유동환(건국대) <한국 문화유산 정보화 현황과 디지털인문학 방법론의 적용> Zhou Junlan(중국사회과학원) <무형문화유산 전파의 뉴미디어 응용 및 전략 분석-위챗 공식 계정을 예로>